배너없음
사이버전 준비를 위한 여섯 번째 이야기 지휘관을 위한 사이버보안 핸드북 (Handbook)
기자 : 관리자 날짜 : 2021-06-28 (월) 19:12




Handbook이란 손에 들고 다닐 만큼 휴대성이 좋고, 꼭 필요한 실용적 정보만으로 압축 요약한 책 이라고 정의한다. 한마디로 반드시 알고 실천해야 할 내용을 기록한 책이다. 대한민국은 새로운 전쟁터 (Battlefield)인 사이버공간 전투에서 반드시 승리하기 위해서는 모든 장병이 지켜야 할 사항들이 체계적 으로 정리된 책자가 필요하다. 아쉽게도 우리나라는 이같은 준비에 대해서는 미흡하여 필자는 정보보증/ 보호에 대해서 미 육군 지통부에서 발간한 책자를 참조하여 우리 여건에 적합한 지휘관을 위한 사이버보 안 핸드북(Handbook)을 만들어 보았다.

이 책자는 지휘관 및 군무원, 네트워크 보수유지 업체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이버보안과 관련된 정보 기술을 보호할 책무에 대해서 알려주는 안내서로서 내용이 간략하지만 늘 곁에 두고 수시로 읽어보면 서 실천해야 할 사항을 정리한 책이다.

미군은 정보를 보호하는 것을 이미 앞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종심작전과 같은 개념으로 컴퓨터의 시 작 단말기로부터 시작하여 상대방 단말기까지 이어지는 모든 단계를 다 보호를 해야 제대로 정보를 보 호하고 보증할 수 있다는 개념으로 부대의 여건에 맞는 규정을 제정하여 강력하게 시행하고 지속적인 사이버 보안에 대한 훈련을 계속해야 한다고 하였다.

과거 전화를 사용했던 시대는 전화기가 설치되면 전화를 사용할 수 있는 사람과 전화번호가 결정되 어 관리가 용이했으나 컴퓨터를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는 분야와 사람은 사용자의 마음대로 변경하여 설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에 대한 책임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다.

사이버 보안은 모든 사람들의 책임이며 컴퓨터는 자신이 직접 설치, 운영, 관리를 해야 하고 전자편 지를 아무도 모르는 사람에게 보내고 받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사이버공간은 늘 발전하고 있으므로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해야 하며 한 명의 잘못된 행동이 전 네트워크를 모두 망가뜨릴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은 보안에 대해 철저한 책임을 져야합니다. 미래의 전쟁은 네트워크 전쟁입니다. 네트워크 전쟁에 대해서 스스로 위기관리 능력을 구비하고 있어야 보안 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해야 한다.

 여러분은 이미 Information Assurance through Defense in Depth라는 용어를 이해하고 어떻게 해야 제대로 정보를 보호하고 보증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실천을 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 습니다. 그래서 지휘관을 위한 사이버보안 핸드북이 지속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내 Computer, 나의 IP 은 내가 직접 설치, 운영, 관리해야 하며 사이버 공간작전 승리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오직 각 개인의 철 저한 보안에 대한 책임감이란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본사 : 서울시 종로구 사직로 96파크뷰타워 208호 (사)21c안보전략연구원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아 02284 / 발행인 : 박정하

정기간행물등록번호 :서울라10600 / 대표전화 : 02-6953-0031, 02-2278-5846
팩스 : 02-6953-0042, 02-784-2186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정하

군사저널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새소식

Copyright ⓒ군사저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