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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군함정 안전성검사국제공인기관 한국선급(Korean Register)
기자 : 관리자 날짜 : 2018-06-01 (금) 21:14


함정사업단장
김영석
예)해군대령

선급(船級)은 약 260년전 영국에서 해상보험의 필요성에 따라 선박을 검사하고 등급을 매기는 데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각국 정부에서 수행해야 하는 법정 선박검사도 대행하고 있다. 한국선급 또한 동일한 목적으로 1960년 설립되어 현재 약 900여명의 전문 인력이 서울, 부산 등 15개와 런던, 싱가폴, 뉴욕, 아테네 등 해외 52개 주요 도시에 검사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검사와 심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약 110여개의 선급(북한에도 있음)이 활동하고 있는데, 국제적으로 인정받는선급은 12개로 국제선급연합회(IACS: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lassification Societies)의 정회원이다. 한국선급은 1988년 정회원으로 가입되어 현재 약 7위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오늘날 IACS 정회원 선급들은 축적된 해사산업 역량을 인정받아 해운, 조선, 기자재 산업은 물론 항공, 원자
력, 군사분야의 공인검사 및 인증기관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한국선급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한국선급은 국제적인 선박 검사기관으로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선급&정부대행분야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하여 선박의 신조선 건조부터 폐선에 이르기까지 검사 및 심사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 한국선급은 전 세계 78개국으로부터 정부대행검사권을 위임받고 있어 한번의 검사로 선급 및정부검사를 동시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인증분야 한국선급은 IACS회원 선급으로서 선급기술을 바탕으로 ISO 9001(품질),ISO14001(환경),OHS AS18001(안전보건),ISO28000(물류보안), ISO22301(비지니스연속성) 등 경영시스템과 CE-Mark 인증, 3자 검사 ,ISO3834(용접품질관리시스템), KOLAS 검사와 같은 제품 인증 전반에 대한 전문적이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너지&환경분야 한국선급은 자연환경을보호하고, 풍력과 조력을 포함한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검사 및 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군산에 KR TCC(그린쉽기자재시험/인증센터)를 설치하여 친환경 선박의 핵심부품 개발과 배기가스 저감을 위한 기술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함정분야 한국선급은 상선 분야에서 쌓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해군과 함께 함정설계・건조 기준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활용한목적문건 검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상함에서 잠수함에 이르기까지 전 함정 분야에광범위한 기술 서비스를 제공해 함정의 안전성및 전투 성능 극대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기술&정보/연구개발분야 한국선급은 선박의 일생 동안 고품질의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조선소 및 해운선사와 협력해온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연구성과를 통해 해사분야의 최적의 서비스와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카데미분야 KR Academy는 한국선급의
60년간 축적된 선박검사 기술, 품질인증 및 연구개발 분야의 정보와 기술 노하우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립된 교육 서비스로, 고객들이 시시각각 변화하는 해사 시장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기술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고품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함정사업에 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세계 선진해군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자국선급과의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함정의 안전성 확보, 즉 감항성 유지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서비스를 제공받아 왔습니다. 한국 선급 또한 지난 60년간 상선분야에서 쌓은 기술력을 접목하여 10년 전에 함정사업단(현 단장, 김영석 예비역 해군대령)을 설립하여 함정사업 분야에서도 국방분야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선급은 해군, 방위사업청, 방산조선소와 공동으로 함정규칙을 자체 개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향후 함정의 등록 및 유지관리 모델을 제시하여 함정의 생애주기동안 함정을 안전하게 운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함정기술표준 개발
함정사업단은 수상함·잠수함에 대한 설계/건조기준을 개발하여 목적문건(도면, 보고서)검증 및 주요체계를 인증하고 있습니다. 또한국내·외 수상함에서 잠수함까지 이르는 전 함정분야에 대해 신조함정 제조검사 및 기자재·특수장비 검사, 운용 함정 안전진단 및 잠수장비 안전도 검사 등 광범위한 기술서비스를 수행함으로써 함정의 안전성 및 전투성능 극대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함정 목적문건(도면/보고서)
목적문건 검증은 한국선급이 개발한 “함정 설계/건조 기준”을 기 반으로 한 경험과 기술을 토대로 수행 중이며, 각 설계 단계에서 작성하는 목적문건에 대하 여 “함정 설계/건조 기준”, “건조 사양서” 등 에 적합여부를 검증합니다.
한국선급은 2009년 국내 수상함구조함
(ATS-II) 기본설계에 대한 목적문건 검증 업무를 시작으로 군수지원정(LCU), 차기상륙함(LST-II), 소해함(MSH), 근무주정(SB) 등 설계목적문건 검증과 태국, 인니, 페루 등 수출함정의 목적문건 검증을 수행함으로써 설계 품질에 대한 객관적인 신뢰성 확보와 더불어 함정 설계의 효율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특히, 2014년 7월에 대우조선해양(주)과 계약된 장보고-III Batch-I 상세설계 목적문건 검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체계 인증
함정은 운용환경의 불확실성으로 다양한 함정에 포괄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규칙이나 기준으로는 통제가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따라서 이를사전에 심층 분석하기 위해 채택된 방법이 고장모드 영향분석 및 구조안전성 평가기법입니다.

한국선급은 장보고-Ⅲ Batch-I/Ⅱ, 광개토-Ⅲ Batch-Ⅱ 등 잠수함 및 수상함에 대한 함정별 구조안전성 검증을 수행하고 있으며, 잠수장비, 복합식 전기추진체계, 자동함위유지장치(DPS), 잠수함 추진체계 등 주요체계 고장모드별 영향분석을 수행해 왔습니다.

이러한 기법은 분석/평가단계에서 도출된문제점에 대해 지속적으로 건조 중 인증단에서 기술적 대안을 제안하고, 해당 문제점에대한 보완 여부를 생애기간 동안 추적관리할수 있도록 한다는 특색이 있어 고장모드 영향분석 수행 결과물 제출에만 한정된 기존 엔지니어링 사업의 단점을 완전히 극복한 형태라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더욱이 탐색개발 단계, 체계개발 단계 그리고 함건조·시운전단계에 걸친 총 3단계의 체계적인 수행 과정을 통해 체계 적합성에 대해서 최종 인증서 발행까지 빈틈없이 포함하고있어 소요군의 신조 함정 획득과정의 신뢰성을 더욱 높여주고 있습니다.

신조함정 제조검사
한국선급은 국내 해군/해경 신조함정(수상함구조함, 공군생환훈련정, 고속단정 등)에 대한 인증 및 건조 검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왔으며, 2014년부터 국내에서 최초로 독자 설계 및 건조 중인 장보고-III Batch-I의 공정간검사(탑재품 품보활동 지원 포함), 시험평가 및 시운전 등에 대한 건조 중 인증업무를 수행 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출함정인 인니 잠수함 (3척) 기자재 검사 및 해경정(5척) 건조검사, 태국 호위함 건조검사, 방글라데시 경비함 건조 검사 등을 수행하여 왔습니다.
한국선급은 함정규칙 및 설계/건조 기준 개발,정비 및 검사시스템 표준화, 함정 수명주기간 체계적·기술적 관리기술 개발 등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으며, 이들 기술력을 함정 건조 검사에적용하여 군함의 전투성능 및 안전성 보장과 해상작전능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함정 안전진단/잠수장비 안전도 검사한국선급은 함정의 생애주기 관리체계와 운용함정의 창 정비주기 및 입거 계획에 연계하여 운용유지 검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운용 함정의 품질 유지에 있어서 해당 서비스의 필요성은 점진적으로 더욱 공감을 얻어 가고 있습니다.

안전진단은 시설물, 특수목적 함정의 노후화․고령화에 따라 선체, 기관 및 전기설비에 대한 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함으로써함정의 잔존수명을 예측하여 유사시 극대화된전투성능을 지속 유지하기 위한 함정 수명평가 및 안전진단(CAP, Condition AssessmentProgram)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상함은 2010년부터 구축함(DDH), 호위함(FF), 초계함(PCC), 고속정(PKM), 상륙함(LST), 소해함(MSC) 등 총 100여척, 잠수함은 2015년부터 209급 2척에 대해안전진단을 수행해 왔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안전진단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2000년부터 해군에서 운용중인 심해잠수구조정(DSRV), 무인잠수정(ROV), 심해포화잠수장치(DDS), 잠수사생명유지장치(DLSS),수영자이송정(SDV), 기지용/이동용 감압챔버장치 등 각종 심해잠수장비에 대한 안전도 검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차기 수상함구조함(ATS-Ⅱ) 잠수체계 인증 및 국가기관, 민간분야 잠수장치에 대한 인증까지 그 업무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김 단장님의 한국선급에서의 보람이나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저는 해군에서 30년 이상 해군력 발전을 위해 평생을 바쳐왔지만, 전역 이후도 한국 해군과 한국선급의 발전을 위해 열정을 바칠 수 있어 행복합니다. 장보고-III는 국내 독자설계로 건조되는 70년대 율곡사업이후 보라매사업과 더불어 가장 큰 사업이면서 조선기술 역량을 투입해야 할 국가적인 사업이었습니다. 이에 2014년 7월, 대우조선해양과 계약을 하면서 공인인증기관으로서 건조과정 검사에 선급의 우수한 기술력을 발휘할 수 있어 행복했습니다.

한국선급은 비영리단체로서 한국의 해사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함정사업단 또한 한국 해군의 준비된 기술적 파트너라는 소명감으로 군 전투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5년 3월경 해군은 타 기관에 의한 심해 잠수장비(DSRV-II)의 부실한 정비로 연합구조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에 해군의 요청에 따라 무료로 전문 검사인력을 긴급투입하여 최단시간 완벽한 복구는 물론이고, 500미터 해상시험까지 최초로 수행함로써 기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해군후배들에게 당부하고픈 말씀 한마디?

현재 선급시장은 치열한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혁신 중에 있습니다. 한국선급또한 미래비젼과 기술이 핵심이라 생각하며기술개발에 역점을 두고 전문 인력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함정사업 또한 함정사업에 대한 분명한 비젼과 해당되는 전문기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선급이 요구하는 조건을 구비할 수 있도록미리미리 준비할 것을 권고합니다. 예를 들어엔지니어닝 기술자 자격, 기술사 자격, 외국어 능력 등....

선진선급의 경우, 대부분 자국 해군과 기술적 파트너십을 유지하면서 많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한국해군은 한국선급을 이해하는 후배가 극소수에 불과하여 안타깝습니다. 평소 선급에 대해 좀더 많은 관심을 당부합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한국선급은 생존을 장담할 수 없는 세계 선급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꾸준한 변화와 혁신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를 위해 전 직원간 소통을 통해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회사의 기술역량을 집중하여 미래 먹거리창출에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한국선급은 국가적 해사산업의 자산으로써정부차원에서 한국선급을 전략적으로 지도하고 보호육성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동안 한국선급이 해군 및 해경 함정의 안전을 도모하는 국제공인 전문 검사/인증 기관으로서 해군에 높은 평가를 받아 왔습니다. 앞으로 함정사업이 한국선급의 사업다각화의 핵심적 모델로 성장해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도록 관심을 당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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